기사검색

「차별없는 좋은일터 만들기」에 힘을 모으다

노사발전재단, 비정규직 처우개선 사업장 12개소와 업무협약 체결

가 -가 +

김성환
기사입력 2019/11/14 [15:44]

12일(화) 노사발전재단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은 서울사무소에서 ‘2019년 차별없는일터지원사업’에 참여한 서울지역 12개 사업장과 「차별없는 좋은일터만들기」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이하 ‘차일단’)은 △차별예방교육, △차별진단 및 상담, △차별개선네트워크 구축 및 홍보·캠페인을 통해 비정규직 고용차별을 예방·개선하는 전문기구로 전국 6개 지역(서울, 인천, 대전, 대구, 경남, 전북)에서 ‘차별없는 좋은일터만들기’를 위해 비정규직 다수고용 사업장의 고용차별개선을 위한 진단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장에서 고용차별을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12개 사업장은 가람푸드써비스(주), 강북구도시관리공단, ㈜국제손해사정, 광동제약(주), 도요엔지니어링코리아(주), 동국제약주식회사, 서울부민병원, 롯데알미늄주식회사, 서울도시철도엔지니어링(주), 안진회계법인, ㈜제너시스BBQ, 케이티하이텔(주) (이상 가나다순) 이다.


이들은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의 비정규직 차별 진단을 받은 결과, 차별적 처우가 없거나 재단의 비정규직 처우개선 권고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사업장으로, 기간제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거나 간접고용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하고 불합리한 차별적 처우를 자율적으로 개선하는 등 비정규직 이슈 해결을 위해 조직 구성원들이 특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사업장들이다. 


올 상반기에 협약을 체결한 ㈜알라딘커뮤니케이션, 작은영화관 사회적협동조합까지 총 14개 사업장은 향후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사업장은 노동관계법 준수 및 비정규직 처우개선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과 함께 임직원 차별예방교육을 수행하고 노사발전재단은 고용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일터혁신 컨설팅,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 재직근로자 생애설계 프로그램 연계 등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차별없는일터지원단 서울사무소는 비정규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들이 적극적으로 비정규직 진단 참여 및 처우개선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협약체결을 추진하였으며, 비정규직 처우개선 사례를 공유하고 전파하는데 협약체결 사업장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사발전재단 이정식 사무총장은 “비정규직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차별문제를 앞서서 풀어나간 기업과 구성원의 노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올해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이 그러한 계기를 마련해 주기를 희망한다”면서, “앞으로도 재단은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을 통해 비정규직 차별문제 예방 및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 임

 

고용차별없는 좋은일터 만들기 업무협약()

고용차별없는 좋은일터 만들기 선순환 시스템 정착을 위한

 

업 무 협 약 서

 

노사발전재단(이하재단”)○○○○(이하사업장”)는 사업장에근로하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고용환경 개선과 차별없는 일터만들기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자 본 협약을 체결한다.

1(목적) 본 협약은 사업장 소속 근로자들의 평등한 고용환경 조성과 차별요소의 개선을 통해 근로자들의 만족과 고용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사화합 및 회사의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2(기본원칙) 양 기관은 각 기관의 제 규정을 존중하고 상호호혜 및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한다.

3(협력사항) 양 기관은 본 협약의 목적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협력한다.

1. 노동관계법 준수 및 비정규직 처우개선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

2. 고용차별에 대한 인식향상과 실질적 고용개선을 위한 차별예방교육의 수행

3. 정규직 고용차별개선 및 인식개선, 고용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일터혁신컨설팅,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 등 지원

4. 사업장 고용개선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널리 홍보

5. 기타 각 기관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협력

4(협의체 구성) 본 협약에 따른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양기관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다.

5(성실이행) 각 기관은 상호신뢰와 성실의 원칙에 따라 본 협약서의 내용을 성실히이행하며, 협약 이행에 필요한 구체적 사항 발생 시 상호 협의하여 세부 협정을 체결 할 수 있다.

6(발효 및 유효기간) 이 협약은 각 기관이 서명한 날부터 발효되고 그 유효기간은 1년으로 한다.

1항에 따라 발효된 협약은 유효기간 만료일 1개월 전까지 어느 일방이 협약을 종료하겠다는 의사표시를 서면으로 하지 않는 한 동일한 조건으로 갱신된다.

 

20191112

○○○○

대표 ○○○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 이정식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시빌포스트. All rights reserved.